DirectX 3D - 1. 벡터
카테고리 없음2015. 9. 13. 15:18
0. 용어
스칼라 - 기압, 속력 등 숫자로 표기 가능한 값.
벡터 - 속도와 같이 크기와 방향을 가지는 값.
0벡터 - 크기가 0인 벡터
기저벡터 - 좌표축과 동일한 방향을 가지는 벡터
단위벡터 - 방향을 가지고 있으나 그 크기가 1인 벡터
법선벡터 - 어떠한 벡터와 수직 - 내적의 값이 0인 벡터
정규화 - 어떠한 벡터를 단위벡터로 만드는 것.
내적 -
1. DirectX 3D 상의 벡터
벡터는 각 x, y, z축에 대한 값을 요소로 가지고 있는 구조체이다.
2. 벡터의 연산
2.1 더하기, 빼기
벡터의 더하기와 빼기는 각 요소를 각각 더하거나 빼준다.
2.2 곱하기
벡터의 곱하기는 벡터와 스칼라와의 연산만 가능하다.
각 요소에 스칼라값을 곱하며, 크기가 스칼라 값 만큼 증가한다.
2.3 길이
피타고라스의 정리를 통해 얻을 수 있다. 각 요소를 제곱해 더한 다음 루트 값을 구하면 길이를 구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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